1. 1. 스피릿 오브 더 게임
    1. 1.1. 얼티밋은 신체 접촉이 없고, 선수 스스로 심판을 보는 스포츠다. 모든 선수는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집행할 책임이 있다. 얼티밋은 공정한 경기 진행의 책임을 선수 개개인이 지도록 하는 것을 ‘스피릿 오브 더 게임’이라 칭하고 이를 따른다.
    2. 1.2. 어떤 선수도 고의로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고의가 아닌 규칙 위반 행위에 심각한 페널티를 부여하지 않으며, 규칙 위반 행위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진행됐을 상황을 고려해 경기를 재개한다.
    3. 1.3. 모든 선수는 팀 간 중재가 필요한 상황에서 스스로 심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아래의 규칙을 따른다.
      1. 1.3.1. 경기 규칙을 알고 있어야 한다.
      2. 1.3.2.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3. 1.3.3. 정직해야 한다.
      4. 1.3.4. 자신의 의견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5. 1.3.5. 상대 팀 선수에게 발언권을 줘야 한다.
      6. 1.3.6. 정중한 언어를 사용하며, 가능한 한 신속하게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
      7. 1.3.7. 경기 중 콜(Call)을 부를 때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8. 1.3.8. 규칙 위반 행위가 경기 결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하는 경우만 콜을 불러야 한다.
    4. 1.4. 경기가 치열해지는 것은 장려되나, 선수 간 상호 존경, 사전 합의된 경기 규칙 준수, 혹은 경기의 즐거움을 망가트려서는 안 된다.
    5. 1.5. 아래 같은 행위는 ‘스피릿 오브 더 게임’의 좋은 예이다.
      1. 1.5.1. 같은 팀 선수가 잘못된, 혹은 불필요한 콜을 불렀거나, 파울(Foul) 혹은 바이올레이션(Violation)을 범했을 경우 이를 알려주는 행위.
      2. 1.5.2. 자신이 부른 콜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콜을 철회하는 행위.
      3. 1.5.3. 상대 팀 또는 선수의 좋은 플레이 또는 스피릿에 대하여 칭찬하는 행위.
      4. 1.5.4. 상대 팀 또는 선수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행위.
      5. 1.5.5. 의견 충돌이나 도발에 침착하게 대응하는 행위.
    6. 1.6. 아래 같은 행위는 ‘스피릿 오브 더 게임’을 명백하게 저해하는 행위이며, 모든 참가자가 지양해야 할 행위이다.
      1. 1.6.1. 위험한 플레이와 공격적인 태도.
      2. 1.6.2. 의도적인 파울이나 기타 바이올레이션.
      3. 1.6.3. 상대 팀 선수를 조롱하거나 위협하는 행위.
      4. 1.6.4. 득점 후 무례하게 환호하는 행위.
      5. 1.6.5. 상대 팀의 콜에 맞선 보복 행위로 콜을 부르는 행위.
      6. 1.6.6. 상대 팀 선수에게 패스를 요구하는 행위.
    7. 1.7. 각 팀은 ‘스피릿 오브 더 게임’ 수호자로서:
      1. 1.7.1. 팀 선수에게 규칙과 바람직한 스피릿에 관해 알려줘야 한다.
      2. 1.7.2. 바람직하지 않은 스피릿을 보이는 팀 선수에게 주의를 주거나 교정해줘야 한다.
      3. 1.7.3. 다른 팀이 ‘스피릿 오브 더 게임’에 충실하도록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8. 1.8. 초보 선수가 경기 규칙에 관한 무지로 규칙 위반 행위를 범한 경우, 경험 있는 선수는 해당 위반 행위에 관해 설명할 의무가 있다.
    9. 1.9. 규칙 관련 조언이나 경기 중 중재를 담당할 만큼 경험 있는 선수는 초보자나 어린 선수가 참여하는 경기를 감독할 수 있다.
    10. 1.10. 플레이에 직접 관련된 선수, 또는 해당 플레이에 가장 적합한 시야를 확보한 선수가 경기 규칙을 해석해야 한다. 경기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사람은 캡틴을 제외하고 관여하지 않는다. 단 선수들은 명확한 규칙을 확인하고, 혹은 좀 더 적절한 콜을 제기하기 위해 경기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의견을 구할 수 있다.
    11. 1.11. 오직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와 캡틴만이 콜을 부를 수 있다.
    12. 1.12. 플레이에 관한 논의 후에도 선수 간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거나, 명료하지 않은 경우:
      1. 1.12.1 어떤 일이 플레이에서 일어났는지,
      2. 1.12.2 어떤 일이 플레이에서 가장 일어날 법했는지,
      3. 디스크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이전 플레이의 스로워에게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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