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 파울 (Fouls)
- 17.1. 위험한 플레이(Dangerous Play)
- 17.1.1. 다른 선수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를 위험한 플레이로 간주하며 신체 접촉의 발생 여부나 시점과는 무관하게 파울로 인정한다. 본 규칙은 다른 규칙보다 항상 우선하고, 이번 장에서 가장 중요한 파울로 다뤄진다.
- 17.2. 수비팀의 리시브(Defensive Receiving) 파울
- 17.2.1. 수비팀의 리시브 파울은 디스크 플레이를 시도하기 전, 시도 중, 또는 시도한 직후 수비팀 선수가 공격팀 선수에게 신체 접촉을 유발한 경우 발생한다.
- 17.2.2. 수비팀의 언콘테스티드 리시브 파울이 발생 후, 규칙 위반 행위가 발생한 지점에서 리시버가 디스크를 점유한다. 14.2에 해당하는 경우, 골라인에서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피벗을 정하는 시점까지 디스크는 무효한 상태다. 파울에 콘테스트가 불리면 디스크는 스로워에게 돌아간다.
- 17.3. 포스아웃(Force-out) 파울
- 17.3.1. 포스아웃 파울은 공중에 점프한 리시버가 디스크를 잡은 후 착지하기 전에 수비팀 선수의 신체 접촉으로:
- 17.3.1.1. 인 영역 대신 아웃 영역에 착지하게 되었을 경우 발생한다.
- 17.3.1.2. 공격하는 엔드 존 대신 센트럴 존에 착지하게 되었을 경우 발생한다.
- 17.3.2. 리시버가 공격하는 엔드 존에 착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면, 골 득점을 인정한다.
- 17.3.3. 포스아웃 파울에 콘테스트가 불리면, 디스크는 스로워에게 돌아가고, 그렇지 않으면 리시버가 디스크를 점유한다.
- 17.3.1. 포스아웃 파울은 공중에 점프한 리시버가 디스크를 잡은 후 착지하기 전에 수비팀 선수의 신체 접촉으로:
- 17.4. 수비팀의 마킹(Marking) 파울
- 17.4.1. 수비팀의 마킹 파울은 아래의 경우 발생한다.
- 17.4.1.1. 수비팀 선수가 부당한 위치에 서 있고(18.1 참조) 이 때문에 스로워와의 신체 접촉이 발생한 경우
- 17.4.1.2. 수비팀 선수가 스로워에게 접촉을 유발하거나, 디스크를 던지기 전에 수비팀 선수와 공격팀 선수가 같은 공간을 점유하려는 과정에 신체 접촉이 발생한 경우
- 17.4.1.3. 스로워가 아직 디스크를 던지지 않았고, 던지기 동작을 하고 있지 않을 때 수비팀의 마킹 파울이 발생하면, 스로워는 “콘택트(Contact)”라고 인프랙션을 부를 수 있다. 콘테스트가 불리지 않으면, 경기는 중단되지 않으며 마커는 스톨 카운트를 1부터 시작해야 한다.
- 17.4.1. 수비팀의 마킹 파울은 아래의 경우 발생한다.
- 17.5. 스트립 파울(Strip foul)
- 17.5.1. 스트립 파울은 리시버 또는 스로워가 디스크를 점유한 후, 수비팀의 파울로 디스크를 놓치는 경우다.
- 17.5.2. 파울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골 득점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수비팀도 파울을 인정한다면 골 득점을 인정한다.
- 17.6. 공격팀의 리시브(Offensive Receiving) 파울
- 17.6.1. 공격팀의 리시브 파울은 디스크 플레이를 시도하기 전, 시도 중, 또는 시도한 직후 공격팀 선수가 수비팀 선수에게 신체 접촉을 유발한 경우 발생한다.
- 17.6.2. 공격팀의 언콘테스티드 리시브 파울이 발생하면, 이는 턴오버가 되며, 파울 당한 수비팀 선수가 규칙 위반 행위가 발생한 지점에서 디스크를 점유한다.
- 17.6.3. 콘테스티드 리시브 파울이면, 디스크는 다시 스로워에게 되돌아간다.
- 17.7. 공격팀의 던지기(Offensive Throwing) (스로워) 파울
- 17.7.1. 공격팀의 던지기 파울은 스로워가 정당한 위치에 서 있는 수비팀 선수에게 접촉을 유발한 경우 발생한다.
- 17.7.2. 스로워의 마무리 동작으로 생기는 자연스러운 접촉은 파울로 인정하지 않으나,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 17.8. 블로킹(Blocking) 파울
- 17.8.1. 블로킹 파울은 이미 움직이는 상대편 선수가 피할 수 없는 곳으로 움직여 신체 접촉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블로킹 파울에 관한 처분은 리시브 파울이나 간접 파울 중에 해당하는 것을 적용한다.
- 17.9. 간접 파울
- 17.9.1. 간접 파울은 리시버와 수비팀 선수 간에 디스크 플레이와는 무관한 신체 접촉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 17.9.2. 언콘테스티드 간접파울이면, 파울을 당한 선수는 파울로 발생한 위치상의 불이익을 보상받을 수 있다.
- 17.10. 오프세팅(Offsetting) 파울
- 17.10.1. 동일한 플레이에 공격팀 선수와 수비팀 선수가 모두 파울을 부를 경우, 디스크는 스로워에게 되돌아간다.
- 17.10.2. 양 팀 선수가 동시에 같은 지점으로 이동해 발생하는 인위적인 신체 접촉을 오프셋 파울로 간주한다.
- 17.1. 위험한 플레이(Dangerous Play)